이용방법

이루다 창업공작소는 단독사용과 일반사용, 장비사용의 세가지 형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1.단독사용

프로젝트룸이나 세미나룸을 일정시간 대여해서 사용하시려면, 사전 예약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사전예약신청은 홈페이지의 “예약하기”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이루다 창업공작소의 회원으로 가입하신 분들에 한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창업공작소 회원 가입은 반드시 방문하셔서 직접 신청하셔야 합니다.)

사용시간으로 부터 최소 3일 이전에 신청하셔야 하며, 신청하신 내용을 심사후 승인여부가 결정됩니다.

이루다 창업공작소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단독사용을 승인하지 않습니다.

 

2. 일반사용

일반사용은 운영시간내에 자유롭게 방문하셔서 이용하시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작업을 포함하여 미팅이나 회의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본인의 계획에 대한 간단한 설문을 작성하신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계획에 대한 설문은 해당 계획 용도로 최초 사용시 작성하시면 됩니다.)

 

3. 장비사용

창작소에 구비된 3D 프린터나 장비들을 이용하시고자 할 경우, 사용신청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홈페이지를 이용)

사전신청이나 현장 신청등 자유롭게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장비사용시 장비이용료는 무료이지만,  3D 프린터 원료는 사용하신 만큼 비용이 발생합니다.

단, 출력시간이 12시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되거나, 출력시간을 고려해서 다음 사용 신청자가 있는 경우 사전협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원료비용

PLA : 10g 당 180원

ABS : 10g 당 350원

UV 워셔블 레진 : 10g 당 1,500원

이루다 창업공작소는 지역주민을 위해 무료로 운영되며, 원료비용 징수와 관련해서 그 어떤 수익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비용 산정 방법

FFF방식의 프린터 : 가지고 오신 모델파일을 통해 사용예상 비용을 측정하여 사전 징수 합니다. (사용자가 출력전에 요청할 경우, 출력이후에 실제 사용량을 측정하여 차액을 돌려 드리거나 추가 징수 합니다.)

DLP방식의 프린터 : 사전에 사용하시고자 하는 원료의 무게를 결정하시고, 그 무게 만큼 비용을 징수하고 개인에게 지급합니다. 사용후 남은 원료는 본인이 가져 가실 수 있지만, 가져 가실경우 다음에 다시 가지고 오셔도 재사용은 불가능 합니다.  DLP 프린터의 원료비에는 사용후 프린터 세척비용(장갑 및 세척액 , 폐기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력실은 기본적으로 3D 프린팅을 대신해주는 곳이 아닙니다. 장비의 사용권한을 드릴 뿐입니다. 출력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거나, 출력의 실패는 전적으로 사용자의 책임입니다. 그런 경우에도 사용하신 원료에 대한 비용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회원가입 안내

회원가입은 무조건 방문 가입을 원칙으로 합니다.

회원의 대상은 관악구에 사시거나 관악구에 직장이 있는 분입니다.(직장에는 협동조합 조합원도 해당합니다.)

방문시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무언가를 가져 오시기 바랍니다.(신분증, 자격증, 학생증, 청소년증, 외국인등록증, 등본, 기타 등등….)

(신분증은 현장에서 익명가입을 방지하기 위해 본인확인용으로만 사용합니다. 따로 보관하거나 복사하지 않습니다.)